본문 바로가기

Stupid Computer/1. About Computer

[Computer] 확장자 정리 ! ipk, apk, xap, OTA install, wgz 등등 !

안녕하세요, kimgaga 블로그 주인장 입니다. 

이번 블로그 글은, Android 및 iOS webOS 등에 관한 디바이스 관련 개발을 하실 때 

쓰이는 용어에 대해 알아 보려고 합니다. 크게 중요한건 아니죠 ㅎㅎ


이러한 개발자분들이라면 ipk, apk등등 들어 보셨을거에요  

물론 개발자분들이 아니라 아이폰 크랙버전, 탈옥버젼 쓰신다던지 

안드로이드 폰들도 루팅이라고 하나요? 그런버젼 쓰시는 분들은

게임같은거 ipk나 apk파일 넣으려고 들어보셨을거에요 .

이 확장자 명의 차이가 뭔가 궁금해서 저도 찾아봤엇어요 ㅋㅋㅋㅋㅋ



안드로이드 -  .apk 

webOs - .ipk 

윈도우폰 - wap

블랙베리 - OTA install 

symbian - wgz 


이런 확장자네요 !

앞으론 궁금해 하지 않아도 될거 같아요 ㅋㅋ

어떤 환경에서 만들어졌냐에 따라 확장자가 다른거지

크게 다른건 아니죠 ㅋㅋ

결국 모두 바이너리 파일이니까 .. 단말기에 올리면 똑같이 실행된다는점 ! 


개인적으로 이런것도 통일이 되면 좋겠어요 

.abc 뭐이런식으로 하나로 통일이 되면 

개발하기도 더욱 쉬울거 같고 .. 

오픈소스라고는 하는데 사실상 자기들만의 언어가 다 다르고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kimgaga 이런식으로 통일이 되면 앞으로 개발하기도 편할거 같고,

파일 공유도 쉬울것같은데 ㅜ좀 아쉽네요 ㅜ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