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 & News/2. Info

면접때나 말을 할때 알아두면 좋을 !![Star형 대화법]

요새 MBA 강의노트 ? 뭐 그런 책을 읽고 있는데, 어젯밤에 그 책에서 본 훌륭하고 좋은 대화 방법이 있어 글을 쓴다. 

단순 친구들과 말을 할 때 뿐만이 아니라 취업 면접이나, 상사분들과 대화시에도 이 대화법을 적용하면 말도 논리적으로 잘 할 수 있고, 

상황 설명도 깔끔하게 될거 같네요.

MBA에서 실제로 가르치는 면접 대비 방법이라고 하니 알아두면 좋을듯 합니다! 

STAR 형 대화법이라고 해서 

S Situation 

T Task

A Action

R Result


이런식으로 말을 하라고 합니다. 

먼저 그 상황이 뭐였는지 설명을 하고 (Situation) 

그때 내가 맡았던 임무가 뭐였는지,  내 역할은 어떤거 였으며 ( Task) 

그래서 실제로 내가 한 행동이 뭔지 ( Action) 

그래서 어떤 결과를 이끌어 냈는지 (Result) 를 말하면 된다네요.


이런 논리적인 접근으로 대화를 하면 된답니다. 

외우기도 좋게 Star 라서 기억하기도 쉽고 정말 좋은 방법같다. 

이것을 활용할 수 있는 상황으로 특히 취업 면접에서도 관련 질문을 많이 한다고 생각한다. 

"리더쉽을 발휘한 경험이 있냐", 라던지 

"가장 힘들었던 적은 어떻게 극복햇냐 ? " 등등이 쉽지만, 답하기 어려운 질문들인데 이때 쓰면 좋을거 같다 ㅎㅎ

아직 취업 면접에 대한 대비를 해본적이 없어 자세한 질문들은 모르지만 

Star 형 대화법을 기억하고, 그때 상황 내 역할, 그래서 취한 행동, 그 결과 순서대로

말을 하는 노력을 하면 나름 논리적이고 상대방이 알아듣기 쉬운 설명이 될거 같다.